1 단계
거식증 증후군의 역사거식증 치료에 세계적인 인물들진단 기준거식증 증후군이란?거식증의 현상학적인 면거직증 환자의 가족 구조와 패턴거식증 증후군의 발달 패턴생리적인 발견들치료의 과정치료 사례치료자의 학력과 경력전문 사이트 소개21세기 정신 장애의 유형

1 단계 
2 단계 
3 단계 
4 단계 
거식증, 폭식증 심리치료>거식증 증후군의 역사>1 단계

1 단계(1600-1910)

 중세 동안에 많은 거식증 환자가 있었다고 보고 되고 있다. 이들의 증후군은 신비 속에 악마의 소유자로 마녀의 뒤에 감추어져 있었다. 16세기에 제네바 인()인 시몬네 프로타(Simone Porta) 3년 동안 단식을 한 프랑스 소녀, 제인 발란(Jane Balan)의 이야기를 기록했다(Sours, 1980).

 그러나 문서화된 진실된 거식증 사례를 쓴 1664년에 처음으로 기술한 사례로써 영국의 내과 의사인 리처드 모르톤(Richard Morton)이었다(Sours, 1980). 그는 18세의 영국 소녀를 기술했다. 그는 이 병을 신경 쇠약으로 보았다. 그 소녀는 마음의 열정 때문에 스스로 굶었다고 기록을 했다. 치료 몇 개월 후에 그녀는 사망을 했다. 그 소녀가 사망 전에 슬픔과 불안함을 보였다고 기록을 했다. 이후에 모르톤(Morton)은 또 다른 슬프고 불안해 하는 거식증 소녀를 기술을 했다. 그 소녀는 굶은 것에 무관심하다는 인상을 기록했다. 그의 또 다른 환자 중에 한 명은 18세의 소년이었다. 그 역시 슬프고 불안함을 보여주었다(Sours, 1980).

 그 다음 사례 보고서는 1767년 영국의 내과 의사인 휘트(Whytt)가 거식증(anorexia nervosa)을 위 신경의 혼란과 관계 있다고 믿었다. 1789년에 역시 내과 의사인 나도우(Naudeau)가 죽음으로 끝난 한 개의 사례를 기록을 했다. 그는 원인을 거식증 엄마의 영향력으로 기록을 했다(Sours, 1980).

 모르톤(Morton) 이후에 19세기 영국인과 프랑스 의사들 사이에 이 장애에 치료적 기술은 오늘날의 기술과 별 차이가 없었다. 굶어서 죽는다. 갑작스럽게 컨트롤을 상실하고 강박적으로 게걸스럽게 먹어댄다. 그리고 폭력적으로 구토를 해서 토해낸다. 이것이 죽음으로 가거나 회복으로 가거나 하는 것들이 분명하게 밝혀졌다(Sours, 1980).

 이후에 치료의 강조는 주로 거식증(anorexia nervosa)을 진단 그룹으로 찾아내는데 초점이 맞추어졌다. 정신장애의 분류 관점에서 이 장애의 병적인 특징을 이해하는데 주어졌다(Sours, 1980).

 1868년에 굴(Gull)이 런던에서 여러 사례의 거식증을 논문지인 란세트(The Lancet)에 발표를 했던 것을 학자들의 모임에서 발표를 했다. 그는 먼저 거식증 환자의 혼란을 소화 불량 히스테리아라고 불렀다. 그는 그것을 위 신경 부진과 관련 시켰다. 이후의 발견에서 1874년에 거식증 환자의 위에 소화액인 펩신이 있다는 것을 발견한 후에 그리고 남자 한데서도 발병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한 후에 그는 이름을 거식증(anorexia nervosa)라는 이름을 붙였다. (Gull)은 이 정신 병리의 원인을 탐색하기 시작을 했다. (Gull)은 이 환자가 미친 듯이 굶어서 해골이 되어 죽었다고 기술을 했다. 그가 알게 된 것은 그의 죽음은 굶어서 온 것이었다. 거식증 환자가 회복 되었을 때 그들은 항상 강박적으로 과도하게 먹었다고 기술했다. (Gull)의 환자 중에 한 사람은 남자였다. 그의 논문에는 거식증(anorexia nervosa)는 단순히 젊은 여성들의 혼란이 아니다. 거식증 가족의 찰떡처럼 응집력 있는 관계의 질을 기술했다. 가족 구성원들이 환자에게 집착해 있음을 지적을 했다. (Gull)거식증은 심리적인 장애임을 알고 있었다. 그는 치료 결과에 대해서 낙관을 하지 않았다. 1873년에 굴(Gull)은 런던에서 발표를 했다. 이 장애의 원인은 히스테리아로 치료 결과가 좋지 않다. 환자들은 불평이 거의 없다. 병들었다는 것을 모른다. 치료를 받으려고 하지 않는다. 히스테리아 거식증(hysteria anorexia)은 위와 장이 기능 부진과 관계 되어진다. 거식증 환자의 위 통증이 인상적이고 먹을 수가 없다. 그는 생각하기를 거식증이라는 용어인 anorexia가 영양 실조, 기아인 inanition으로 대체 되어야 한다고 생각을 했다(Sours, 1980).

 1883년에 프랑스의 내과 의사인 휴차드(Huchard)가 히스테리아가 동반하는 일반 증세인 마비, 무감각 등이 거식증에는 없다고 노트를 했다. 라세기(Lasegu)가 주장하는 히스테리아 거식증(hysteria anorexia)는 이름이 부적당하다고 주장을 했다. 그는 히스테리아 거식증 즉 식욕 결핍 대신에 마음의 식욕 결핍증(anorexia mentale)으로 대체 시켰다. 프랑스에서는 지금도 마음에서 오는 식욕 결핍증이라는 용어로 쓰이고 있다. 프랑스 정신 의학회에 따라서 그는 히스테리아가 원인이고 이 환자에 대한 의사들의 태도가 이 혼란의 치료적 접근에 가장 중요한 부분임을 충고 했다. 더 붙여서 그는 경고를 하기를 환자와 환자의 가족 구성원들이 똘똘 뭉쳐있음을 강조 했다. 너무 밀착 되어있음을 강조 했다. 만약 환자 한 사람만 관찰하게 되면 거짓 모습의 정보를 얻는다고 경고를 했다. 라세구(Lasegu)는 환자의 회복에 낙관적이었다. 그러나 (Gull)과 가르코트(Charcot)는 히스테리아 환자를 그들의 가족들로부터 떼어낼 것을 주장한 것과 대조적이다. 같은 시기에 1889년에 뚤레(Tourette) 1차 거식증(primary anorexia) 2차 거식증(secondary anorexia)을 구분하려고 노력을 했다. 그리고 1차 거식증위 거식증(anorexia gastrique)라고 불렀다. 뚤레(Tourette)는 거식증은 입맛의 상실로 고통을 받고 있는 것이 아니고 대신에 명백한 음식 먹기를 거부하고 음식에 대한 왜곡된 지각과 신체의 왜곡된 지각이 이 조건의 이정표이다라는 것을 강조 했다. 뚤레(Tourette)는 이 혼란이 심리적인 것이라고 확신을 했다(Sours, 1980).

1895년에 프로이드(Freud)가 그의 친구인 프레이스(Fliess)에게 편지를 쓰면서 한 환자가 섹스적으로 개발이 되지 않은 멜랑꼴리아 소녀가 거식증(anorexia)으로 생각이 된다는 편지를 썼다. 10년 후에 그는 한 사춘기 소녀가 생리가 없는 것이 거식증의 1차 증세라고 노트를 했다. 1907년에 발레(Ballet)가 생리가 없는 것이 거식증의 1차 증세라고 노트를 했다. 몸무게가 회복된 이후에도 생리가 없었다고 기술했다(Sours, 1980).

 페에르 장(Pierre Janet) 1903-1909년에 거식증(anorexia nervosa)의 여러 사례를 문서화 했다. 그는 두 그룹의 거식증을 구분하려고 시도를 한 최초의 학자였다. 그의 흥미 있는 사례는 나디어(Nadia)라는 젊은 여성으로 여성의 몸이 죽어가고 있고 여성의 섹스 역할을 하기를 거부했다. 그는 거식증은 신경 쇠약(psychasthenia)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고 생각을 했다. 그는 여러 개의 다양한 거식증이 있는 것이 아닌가?라고 궁금하게 생각을 했다. 첫 번째 그룹은 먹은 것에 대한 공황적 불안과 음식에 대한 강박 때문에 먹는 것을 거부하는 강박적 거식증이 그것이다. 이 그룹은 항상 굶주리고 배가 고프다. 계속해서 컨트롤을 위해서 투쟁을 한다. 몸에 대한 싦어 함과 입맛에 대한 메스꺼움, 입맛 혐오 들이 너무 압도적이다. 어떤 사람들은 위가 폭발을 할 것이라고 두려워했다. 혹은 만약에 그들이 먹으면 음식이 목에 막혀 질식해서 죽을 수도 있다고 두려워했다. 두 번째 그룹은 음식의 맛이 이상하다고 불평을 했다. 구토를 경험한다.그들이 먹을 수 없다고 토해 낸다. 강박적 그룹과 달리 의식적인 노력이 없이 토해낸다. 메스꺼움을 일부러 느끼고 토하는 것은 아니다.그는 이러한 유형의 거식증 환자들은 그들이 피로 감각을 억제하기 위해서 과도하게 활동을 한다고 생각을 했다. 이러한 히스테리아 거식증(hysteria anorexia) 거식증은 예진이 나쁘다. 치료에 저항을 한다고 보았다(Sours, 1980).

 그러나 몇 년 후에 빈스윙그(Binswanger), (Jung)과 블루러(Bleuler) 등이 이들 환자들이 거식증(anorexia)인지 아닌지를 의심을 했다. 이들에게 거식증 환자들이 정신분열증으로 보였다. 두보이스(Dubois)정신분열증 초반기 증세임을 경고 했다(Sours, 1980).

 몇 년 후에 다른 프랑스 정신과 의사들인 데리진(Dejerine)과 고클러(Gauckler)가 식이 장애(eating disorders)로 판정을 했다. 그들은 거식증(anorexia)의 결과로 우울증, 정신 쇠약, 정신증의 상태가 된다고 주장했다. 그들은 두 종류의 정신적인 거식증을 분류를 했다. 1차 거식증은 대부분이 사춘기 소녀들로써 음식의 섭취, 음식을 먹는 것을 자신의 의지로써 점점 줄인다. 두 번째 거식증남자와 여자가 포함되어있으며 과도하게 활동적이 아니다. 그들은 곧 연약해지고 치명적이 된다(Sours, 1980).

 또 다른 프랑스의 정신과 의사인 앙드레 토마스(Andre Thomas) 1909년에 거식증을 단일성 질병이 아니고 원인이 알려지지 않는 증후군으로 보았다. 그는 거식증의 개념을 확대 시켜서 단순한 히스테리아 유형에서 제외 시켰다(Sours, 1980).

 독일의 철학자이자 정신과 의사인 칼 야스퍼스(Karl Jaspers)는 거식증이 정신증과 섞여 혼합되어 있음을 보고를 했다. 동시에 우울증 거식증, 공황적 거식증, 정신증 거식증으로 나타났다(Sours, 1980).

 

 참고 문헌

Bruch(1988). Conversation with anorexics: A compassionate and hopeful journey through the therapeutic process. N.Y.: Jason Aronson, inc

Bruch(1974). Learning Psychotherapy: Rationale and Ground Rules.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Sours(1980). Starving to Death in a sea of object: The Anorexia Nervosa Syndrome. N.Y.: Jason Aronson

Wilson, Hogan & Mintz(1983). Fear of Being of Fat: The Treatment of Anorexia Nervosa and Bulimia. N.Y.: Jason Aronson

Wilson, Mintz(1989). Psychosomatic Symptoms: Psychodynamic Treatment of the underlying Personality Disorder

Minuchin(1979). Psychosomatic Families: Anorexia Nervosa in Context and Family Therapy Techniques

Palazzoli(1978). Paradox and Counter-paradox: A new model in the Therapy of the Family in Schizophrenic Transaction. N.Y.: Jason Aronson

 

연락처 
		서울 (목,금,토 )
		부산 (월,화,수 )
		휴대폰  010- 4512-1275 jongmankim@hanmail.net

휴대폰: 010-4512-1275

 jongmankim@hanmail.net.

Copyright(c) 20012 Psychology Clini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