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식증
거식증 증후군의 역사거식증 치료에 세계적인 인물들진단 기준거식증 증후군이란?거식증의 현상학적인 면거직증 환자의 가족 구조와 패턴거식증 증후군의 발달 패턴생리적인 발견들치료의 과정치료 사례치료자의 학력과 경력전문 사이트 소개21세기 정신 장애의 유형

거식증 
폭식증 
거식증, 폭식증 심리치료>진단 기준>폭식증


호스로 위에 구멍을 뚫어서 음식을 직접 공급한다

 

폭식증(Bulimia nervosa)

 폭식증의 핵심 특징등은  게걸스럽게 먹는다. 그리고 몸무게의 증가를 막기 위해서 부적당한 보상적인 방법들을 사용한다. 더 붙여서 폭식증을 가진 그 개인들의 자아-평가는 과도하게 몸의 모양과 몸무게에 의해서 영향을 받고 있다. 이 진단을 충족 시키기 위해서는 게걸스럽게 먹고 그리고 부적당한 보상적인 행동들이 평균적으로 1주일에 적어도 2회 이상 3개월 동안에 일어나야 한다(기준 C).

 게걸스럽게 먹는 것 즉 음식 잔치는 구분되어진 기간에 음식의 양이 대부분의 개인들이 유사한 환경 하에서 먹는 것양보다 많이 먹는 것을 말한다(기준 A). 그 치료사는 먹는 것이 일어나는 다음과 같은 맥락을 고려해야 한다. 전형적인 식사 때 과도하게 소비되어지는 것으로 고려되어지는 것이 축제나  혹은 휴일의 식사에서는 정상으로 고려되어질 수 있다. 한 개의 구분화 된 기간이라는 말은 제한된 시간 항상 2시간 이하를 말한다. 게걸스럽게 먹는 음식 잔치의 한번의 에피소드는 한 개의 세트로 제한을 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서 한 개인은 한 레스토랑에서 한번의 게걸스럽게 먹는 음식 잔치를 시작할 수 있다. 그리고 그 다음에 그것을 집에 와서도 계속하는 것이다. 하루 종일 내내 음식의 소량을 스낵으로 계속해서 먹는 것은 게걸스럽게 먹는 음식 잔치로 고려해서는 안 된다.

 비록 게걸스럽게 먹는 음식 잔치 동안에 소비되는 음식의 양은 다양하지만 그것은 전형적으로 달콤한 음식, 고 칼로리 음식 예를 들어서 아이스 크림, 혹은 케이크와 같은 음식들이 포함된다. 그러나 게걸스럽게 먹는 음식 잔치는 한 개의 특수한 영양분을 갈구하는 예를 들어서 탄수화물과 같은 것을 갈구하는 것보다 소비되는 음식의 양에서 비 정상적임에 의해서 특징이 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비록 폭식증을 가진 개인들이 폭식증이 없는 개인들이 식사 동안에 소비는 음식보다 한 개의 게걸스럽게 먹는 음식 잔치 동안에 많은 칼로리를 소비를 하지만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로부터 나오는 칼로리의 양은 비슷하다.

 폭식증을 가진 개인들은 전형적으로 그들의 먹는 문제들을 부끄러워 수치스러워 한다. 그들의 증세들을 숨기려고 한다. 게걸스럽게 먹는 것은 항상 비밀리에 일어난다. 혹은 가능하면 눈에 띄지 않으려고 한다. 한 개의 에피소드가 미리 계획되어질 수도 있고 계획되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그리고 항상 재빨리 소비를 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 게걸스럽게 먹는 음식 잔치는 그 개인이 불편할 때까지 혹은 비록 고통스러울 때까지 배가 부를 때까지 계속된다. 게걸스럽게 먹는 다는 것은 전형적으로 불괘한 무드 상황, 대인관계의 스트레스, 다이어트로 억제되어진 다음에 따라오는 집중적인 배고픔 혹은 몸무게, 신체 모습 그리고 음식에 관계된 느낌들에 의해서 방아쇠가 당겨진다. 게걸스럽게 먹는 음식 잔치는 일시적으로 불쾌감을 감소 시킬 수 있다. 그러나 비난, 자아-비판 그리고 우울한 무드가 종종 따라온다.

 게걸스럽게 먹는 한 개의 에피소드는 역시 컨트롤의 부족 감각을 동반하게 된다(기준 A2). 특별히 이 장애의 과정의 초반기에 한 개인은 게걸스럽게 먹고 있을 동안에 광적인 상황이 된다.어떤 개인들은 게걸스럽게 먹고 있을 동안에 혹은 먹은 다음에 해리적인 질을 기술하고 있다. 폭식증이 상당한 기간 동안 지속된 후에 개인들은 그들의 게걸스럽게 먹는 에피소드들이 더 이상 한 개의 급성 컨트롤 상실의 느낌에 의해서 특징이 되지 않는다고 보고할 수 있다. 그러나 오히려 그것이 시작된 이래 손상된 컨트롤의 행동적인 암시에 의해서 예를 들어서 게걸스럽게 먹는 것에 저항하기 어려움들 혹은 게걸스럽게 먹는 것을 멈추기 어려움들을 보고할 수 있다. 폭식증에서 게걸스럽게 먹는 것과 연결된 컨트롤에 손상은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서 한 개인은 전화벨이 울리고 있을동안에도 게걸스럽게 먹기를 계속할 수 있다. 그러나 만약에 룸메이트나 배우자가 예기치 못하게 그 방에 들어오면 중지할 수 있을 것이다.

 폭식증의 또 다른 특징들은 몸무게 증가를 막기위해서 부적당한 보상적인 행동들을 반복해서 사용하는 것이다(기준 B). 폭식증을 가진 많은 개인들은 게걸스럽게 먹는 것을 보상하기 위한 시도에서 여러 개의 방법들을 고용을 한다. 가장 공통적인 보상 기법은 게걸스럽게 먹은 에피소드 이후에 토해냄의 유도이다. 토해내는 이 방법은 식이 장애 치료를 받으러 오는 폭식증을 가진 개인들의 80%-90%가 이 방법을 고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토해내는 효과는 몸무게의 증가의 두려움을 즉각적으로 감소시키고 신체적 불쾌감으로부터 구원감이 포함되어있다. 어떤 사례들에서는 토해내는 것 그 자체가 목적이 된다. 그리고 그 개인은 토해내기 위해서 게걸스럽게 먹거나 혹은 소량의 음식을 먹은 뒤에 토해내는 것이다. 폭식증을 가진 개인들은 다양한 방법들을 사용해서 토해냄을 유도한다. 손가락을 사용하거나 혹은 구역질의 반사를 자극하는 도구들을 사용한다. 개인들은 일반적으로 토해내는 것을 유도하는데 전문가들이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자신의 의지에 따라서 토해낼 수가 있게 된다. 폭식증을 가진 개인들은 토해내는 약물이나 토해내는 것을 유도하는 시럽을 먹는 경우는 거의 없다. 또 다른 토해내는 행동에는 변비약, 이뇨제, 간장약의 오용이 포함된다. 폭식증을 가진 개인들의 약 3분의 1이 게걸스럽게 먹고 나서 변비약을 사용한다. 이 장애를 가진 개인들은 게걸스럽게 먹고 난 후에 간장약(항문에 넣은 간장약)의 남용은 거의 없다. 그러나 이것이 고용되어진 보상 방법의 단 한가지 만은 아니다.

 폭식증을 가진 개인들은 하루 혹은 그 이상 동안 단식을 할 수 있다 혹은 게걸스럽게 먹기 위한 보상을 시도하기 위해서 과도하게 운동을 하는 수도 있다. 운동은 그것이 의미 깊게 중요한 활동들로써 간섭을 할 때 그것이 부적당하게 일어날 때, 부적당한 세트에서 일어날 때, 혹은 그 개인이 상처나 혹은 다른 메디칼 적인 복잡함에도 불구하고 운동을 계속할 때 그것을 과도한 것으로 고려되어질 수 있다. 이 장애를 가진 개인들은 다시 몸무게가 늘어나는 것을 피하기 위한 시도에서 티록신 호르몬을 복용하는 일을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폭식증과 당료를 함께가진 개인들은 게걸스럽게 먹는 음식 잔치 동안에 소비되는 음식의 신진대사를 줄이기 위해서 인슈린을 줄이거나 먹지 않을 수도 있다.

 폭식증을 가진 개인들은 몸의 모양에 과도하게 강조를 한다.그리고 그들의 자아-평가 안에서 몸무게를 강조한다. 그리고 이들 요소들은 전형적으로 자아-존경심 자손감, 자신감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된다(기준 D). 이 장애를 가진 개인들은  몸무게를 얻는 두려움, 몸무게를 줄이려고 하는 그들의 욕구, 그리고 그들의 몸에 대해서 불만족스러움 등에서 거식증을 가진 개인들과 유사할 수 있다. 그러나 폭식증의 진단은  거식증 에피소드 기간 동안에 일어날 때는 이 혼란이 진단으로 주어져서는 안 된다(기존 E).

 

세부 타입들

다음과 같은 세부 타입들이 게걸스럽게 먹는 음식잔치를 위한 보상을 위한 한 개의 수단으로써 규칙적으로 토해내는 방법의 존재 혹은 부재를 특수화하기 위해서 사용되어질 수 있다.

토해내는 타입: 이 세부 타입은 다음과 같은 제시를 기술하고 있다. 그 안에서 그 개인은 현재의 에피소드 동안에 규칙적으로 자아-유도 구토에 관계하거나 혹은 변비약, 간장약, 이뇨제들을 오용한다.

토해냄이 없는 타입: 이 세부 타입은 다음과 같은 제시를 기술한다. 그 안에서 그 사람은 부적당한 보상행동들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단식 혹은 과도한 운동 그러나 규칙적으로 자아-유도 구토에 관계하지 않는다. 혹은 변비약, 이뇨제, 간장약들의 오용에 관계하지 않는다.

 

연결되어진 특징들과 장애들

연결되어지는 기술적인 특징들과 정신 장애들

폭식증을 가진 개인들은 비록 어떤 사람들은 약간 과다 체중 혹은 과소 체중이지만 전형적으로 정상적인 몸무게의 범위 안에 있다. 이 장애는 온건하게 그리고 병적으로 비만인 사람들 한데서는 일어나지만 흔하지는 않다. 여기에서 제시되어지는 것은 식이 장애의 시작 이전에 폭식증을 가진 개인들은 그들의 동료들보다는 한층 더 과다 체중이 되는 수도 있다. 게걸스럽게 먹는 것 사이에 폭식증을 가진 개인들은 전형적으로 그들의 전체적인 칼로리의 소비를 제한을 한다. 낮은 칼로리의 음식(다이어트 음식)을 선호한다 음식을 피하고 있을 동안에 그들은 뚱뚱해진다고 지각하거나 혹은 게걸스럽게 먹는 것을 방아쇠를 당긴다.

여기에는 폭식증을 가진 개인들 한데서 우울증 증세들의 빈도수가 증가한다(예를 들어서 낮은 자신감) 혹은 무드 장애들(특별히 가벼운 우울증 그리고 심한 우울증). 많은 혹은 대부분의 개인들 한데서 이 무드 혼란은 폭식증의 개발과 동시에 시작되거나 폭식증의 개발 이후에 따라온다. 개인들은 종종 무드 혼란을 그들의 폭식증 탓으로 기술한다. 그러나 어떤 개인들 한데서는 무드 혼란은 분명히 폭식증의 발달 이전에 있었다. 불안 증세들(예를 들어서 대인관계 상황의 두려움) 혹은 불안 장애의 빈도수가 증가할 수도 있다. 이들 무드 혼란과 불안한 혼란이 빈번히 폭식증의 효과적인 치료 다음에 줄어든다. 특별히 알콜과 자극제와 관계된 물질 남용 혹은 물질 의존이 폭식증을 가진 개인들 중에서 약 3분의 1일 한데서 일어난다. 자극제의 사용은 입맛과 몸무게를 컨트롤하기 위한 시도로써 시작한다. 분명히 폭식증을 가진 개인들의 3분의 1 혹은 2분의 1 사이에 한 개 그 이상의 성격장애(빈번하게 보드라인 성격장애)들의 기준에 맞는 성격적인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게걸스럽게 먹는 타입의 폭식증을 가진 개인들은 게걸스럽게 먹지 않는 폭식증을 가진 개인들보다 몸의 모양에 그리고 몸무게에 더 큰 관심을 가지고 있고 그리고 우울증의 증세가 더 많다는 증거들이 제시되어지고 있다.

연결되어진 실험실에서 발견들

 어떤 종류든지 간에 토해내는 행동은 빈번하게 전해질의 비 정상을 생산할 수 있다. 가장 빈번한 것이 백혈구 감소, 저 혈중 칼륨, 저 혈중 나트리움, 절 혈중 칼로 증을 생산할 수 있다. 구토를 통해서 위산의 상실은 신진대사의 알카리 중독을 생산할 수 있다. 그리고 변비약의 남용으로 빈번한 설사의 유도는 신진대사의 산성 증을 일으킬 수 있다. 폭식증을 가진 어떤 개인들은 혈청에 전분당 효소의 수준이 온건하게 높아진다. 이것으 침샘에서 등 효소의 수준이 능가함을 반영한다.

연결된 신체적 검사의 발견들과 일반적 메디칼 조건들

간간히 일어나는 구토는 결과적으로 특별히 앞 이빨의 혀의 표면으로부터 치아 표면의 의미 깊은 상실과 영구적인 상실로 이어진다. 이들 이빨들이 잘 게 잘리거나 울퉁 불퉁 하거나 그리고 나방이 파먹은 것처럼 보이게 될 수도 다. 이빨의 구멍이 크지게 될 수도 있다. 침샘과 이하샘(목밑 호르몬 샘)이 크지게 될 수도 있다.토하는 반사 신경을 자극해서 구토를 유도하는 개인들은 이빨로부터 반복되는 상처들 때문에 손등에 상처를 일으킬 수도 있다. 심각한 심장과 뼈 지방 근육 비대가 구토를 유도하기 위해서 토근 시럽을 사용하는 개인들 사이에서 보고 되었다.

 생리의 불규칙 혹은 생리가 없음이 때때로 폭식증 여성들 한데서 일어난다. 이 혼란이 몸무게의 유동성에 관계되어 있는지 혹은 영양 결핍에 관계되어 있는지 혹은 감정 스트레스에 관계되어 있는지는 불확실하다.만성적으로 변비약, 설사제를 남용하는 개인들은 장 운동을 자극하기 위해서 그들의 사용에 의존하게 될 수 있다. 토해내는 행동으로부터 결과 하는 뇌파 혼란과 유체 혼란은 때때로 심각한 메디칼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그러나 식도가 찢어지거나 위가 파열되거나 심장 부정맥등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토해내지 않는 유형을 가진 폭식증을 가진 개인들과 비교를 해 볼 때  토해내는 유형의 폭식증 환자들은 신체적 문제들 예를 들어서 전해질 혼란과 같은 신체적인 문제들을 많이 가지는 경향이 있다.

 

특수한 문화,나이 그리고 성적인 특징

폭식증은 대부분이 산업화가 된 사람들 예를 들어서 미국, 캐나다, 유럽, 오스트랄리아, 일본,뉴질랜드 그리고 남 아프리카 등의 나라들에서 유사한 빈도수로 발생이 되고 있다. 다른 문화권에서는 폭식증에 대한 연구가 거의 없다. 미국에서 폭식증의 치료적 연구에서 이 장애를 제시를 하는 개인들은 주로 백인들이다. 그러나 이 장애는 다른 인종들의 그룹에서도 역시 보고 되고 있다.

치료적인 샘플과 인구 샘플안에서 적어도 폭식증을 가진 개인들의 90%가 여성들이다. 어떤 데이터는 폭식증을 가진 남성들이 폭식증을 가진 여성들보다 비만이 우세했다.

발병 비율

 사춘기와 젊은 성인 여성들사이에서 발병 비율이 약 1%-3%이다. 이장애의 우세 비율은 남성들은 여성들에 10분이 1 정도이다.

진행 코스

폭식증은 항상 사춘기 후반 혹은 성인 초반기에 시작된다. 게걸스럽게 먹는 음식 잔치는 빈번하게 다이어트 에피소드 도중에 혹은 이후에 시작된다. 혼란해진 먹는 행동은 치료적 샘플의 높은 퍼센트로  적어도 수년간 지속한다. 진행 코스는 만성적이거나 혹은 완화 기간 동안에 게걸스럽게 먹는 행동이 교대로 재발한다. 폭식증의 장기적인 결과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가족 패턴

 여러 개의 연구들이 폭식증을 가진 1차 생물학적인 친척 안에서 약물 남용과 약물 의존 그리고 무드장애, 폭식증의 증가를 빈번하게 제시하고 있다.

 

구분화된 진단

 개인들이 거식증 동안에만 게걸스럽게 먹는 행동이 일어나면 거식증, 게걸스럽게 먹고/토해내는 타입으로 진단이 주어져야 한다.그리고 부가적으로 폭식증으로 진단되어서는 안 된다. 게걸스럽게 먹고 그리고 토해내는 개인들이 그들의 제시가 거식증의 충분한 기준에 맞지 않으면  게걸스럽게 먹고/토해내는 타입으로 진단이 되어져야 한다(예를 들어서 몸무게 정상이고 생리가 규칙적으로 나올 때).현재의 진단이 거식증인지, 게걸스럽게 먹고/토해내는 타입, 부분적으로 완화를 보이는 폭식증인지는 치료적인 판단의 문제이다.

 어떤 신경학적인 혹은 일반 메디칼 적인 조건 안에서, 예를 들어서 크레인-레빈 증후군(Klein-levin syndrome)은 거기에 혼란한 먹는 증후군이 있다. 그러나 폭식증의 심리적인 특징들이 몸의 모양과 몸무게에 과도한 관심을 보이는 것이 특징은 전자에는 없다. 과도하게 먹는 것은 전형적이지 않는 특징을 가진 심한 우울증 장애에도 흔하다. 그러나 그러한 개인들은 부적당한 보상적인 행동에 관계하지 않는다. 몸의 모양과 몸무게에 과도하게 관심을 과시하지 않는다. 만약에 양쪽 장애가 다 기준에 만족 된다면 양쪽의 진단이 주어져야 한다. 게걸스럽게 먹는 행동은 보드라인 성격장애의 충동적 행동의 기준에 포함된다. 만약에 양쪽 장애의 기준에 다 만족이 되면 양쪽 장애의 진단이 주어져야 한다.

 

폭식증의 진단 기준

A. 게걸스럽게 먹는 재발하는 에피소드. 게걸스럽게 먹는 한 개의 에피소드는 다음과 같은 양쪽에 의해서 특징이 된다.

 (1) 먹는 것, 구분된 시간의 기간 안에서(예를 들어서 어떤 2시간의 기간 안에) 음식의 량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유사한 시간 동안 그리고 유사한 환경 안에서 먹는 양보다 한정되게 크다.

 (2) 이 에피소드 기간 동안에 컨트롤의 부족 감각(예를 들어서 그 사람이 먹는 것을 멈출 수가 없다, 그 사람이 먹고 있는 양과 먹는 음식을 컨틑롤할 수가 없다)

B. 몸무게가 늘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서 부적당한 보상행동, 예를 들어서 자아-유도 구토, 변비약, 간장약, 이뇨제의 오용 혹은 다른 약물의 오용, 단식 혹은 과도한 운동과 같은 것을 재발 한다.

C. 게걸스럽게 먹는 것과 부적당한 보상행동 들이 둘 다 평균적으로 3개월 동안에 1주일에 적어도 2회 이상 일어난다.

D. 자아-평가가 몸의 모양과 몸무게에 의해서 지나치게 영향을 받는다.

E. 이 혼란은 거식증의 에피소드 기간 동안에는 독점적으로 일어나지 않는다.

 

특수한 타입

 토해내는 타입: 폭식증의 현재의 에피소드 동안에 그 사람은 규칙적으로 자아-유도 구토 혹은 변비약, 이뇨제, 혹은 간장약의 오용에 관계하고 있다.

 토해내지 않는 타입: 폭식증의 현재의 에피소드 동안에 그 사람은 다른 부적당한 보상 행동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서 단식 혹은 과도한 운동, 그러나 규칙적으로 자아-유도 구토 혹은 변비약, 이뇨제, 혹은 간장약의 사용에 관게하지 않는다.

 

참고 문헌

DSM-Ⅳ(1994): Diagnostic and Statistic Manual of Mental disorders. Fourth Edition. Washington D.C.: Amer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연락처 
		서울 (목,금,토 )
		부산 (월,화,수 )
		휴대폰  010- 4512-1275 jongmankim@hanmail.net

휴대폰: 010-4512-1275

 jongmankim@hanmail.net.

[이전][위로]

Copyright(c) 20012 Psychology Clinic. All rights reserved.